본문 바로가기

고기팸

좋은 사골 고르는법/사골 끓이는법/사골곰탕 레시피

사골 고르는법 끓이는법 레시피

 

안녕하세요~정보나라입니다~

요즘 날씨가 많이 추워져서 조만간 한파를 대비해야하는 겨울시즌입니다. 그리고 가정집이라면 겨울에 한번씩은 해먹는다는 사골곰탕!! 오늘은 사골곰탕 레시피를 알아보면서 좋은 사골 고르는법, 사골 끓이는법까지 패키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골 선물세트

위의 사진은 한우사골 선물세트입니다. 기본적으로 명절에 선물용으로 많이 판매가 되는데요. 내가 집에서 먹을건데 한우사골선물세트로 사시는 분들은 당연히 없겠죠~~같은 중량이라도 선물세트는 구성품과 작업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일반적인 판매가보다 많이 비싸다는거 인식하시구요~~본론으로 들어가서..

 

  • 좋은 사골 고르는법

 

사골 고르는법

위 내용은 농촌진흥청에서 조사한 좋은 사골과 나쁜 사골의 극단적인 예인데요~ 사실 축산업에 종사한 사람으로서 저런 사골은 본적도 없을정도로 그냥 못쓰는 사골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보기 힘든 나쁜 사골인데요. 좋은사골은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절단면이 선분홍색이나 연한 선분홍색이 나옵니다. 그리고 오래되거나 적정온도에서 보관을 안했을때는 절단면이 거무스름하게 위처럼 점차 변해갑니다. 

 

좋은 사골 고르는법

이해를 돕기위해 좋은 사골 사진 몇장 올려드립니다. 위 사진처럼 사골 가운데 골이 연한 선분홍색이고 바깥쪽의 뼈부분은 거무스름한 부분이 전혀 없이 하얀색입니다. 아주 신선한 사골이죠. 

 

  • 사골 끓이는법

좋은 사골을 고르셨다면 이제 끓여야죠. 보통 사골만 끓이는 것보다는 고기가 어느정도 붙어있는 잡뼈와 같이 끓이는게 국물이 더 진하게 나옵니다. 저희집은 사골, 잡뼈와 함께 우족과 꼬리반골을 적당히 섞어서 끓이는데요~이렇게 끓이면 국물이 걸죽~~하게 아주 찐하게 나온답니다. 참고하시고요~

 

 

일단 구매하신 사골, 잡뼈를 처음 담갔을때는 어느정도 비벼서 뼈가루를 제거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나서 찬물에 반나절정도 담가두시는데 여기서 중요한점!! 핏물이 어느정도 빠지면 갈아주시는게 누린내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들어, 10시간정도 찬물에 담가두신다면 3시간에 한번씩 물을 갈아주세요.

 

사골 핏물빼기가 끝났다면 끓여야죠. 사골이 충분히 잠길정도로 물을 부어서 팔팔 끓여줍니다. 처음 끓일때는 불순물이 많이 나오니 미련같지 마시고 깔끔하게 버려줘야 누린내가 안납니다. 저같은 경우는 1차로 끓이고 뼈를 걷어낸 후 다른냄비에 끓이거나 냄비를 한번 닦아서 끓여요~ 그리고 두번째 끓일때는 한번씩 기름을 걷어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불로 놓고 남아있는 누린내를 제거하고 국물의 감칠맛을 더하기 위해 파뿌리, 다진마늘, 통후추, 생강등 개인의 기호에 맞게 넣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제 뚜껑을 닫아 6~7시간정도 충분히 끓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골을 몇번 우려내야하는지에 대한 논란을 종결짓겠습니다. 농촌진흥청에서 연구결과로 내놓은 정보인데요. 사골국물 재탕은 6시간 기준으로 3번이 국물이 제일 잘나오고 3번 이후로는 국물 농도나 맛이 떨어진다고 하네요~추가적으로 3번째가 가장 맛있고 좋은 국물이 나온다고 합니다~

 

  • 사골곰탕 만드는법

자 이제 힘든 구간은 모두 넘으셨습니다. 미리 준비한 사태나 양지를 찬물에 30분~1시간정도 미리 핏물을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끓고있는 사골냄비에 통째로 넣어 30분~1시간정도 함께 끓여주시면 완성입니다.

 

고기는 꺼내어 얇게 썰거나 찢어서 마늘,소금,후추등 양념간을 살짝해주고 냉장고에 보관해두셨다가 곰탕을 끓이실때마다 대파, 당면등과 함께 넣어주시면 됩니다.

 

사골곰탕 만드는법

여기까지 사골 고르는법, 사골 끓이는법, 사골곰탕 만드는법까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조금은 미흡한 정보이겠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따뜻한 겨울 나시기 바랄게요!!!

[고기팸 카테고리 몰아보기]

2019/09/26 - [고기팸] - 한우 업진살 부위 특징 및 용도

2019/09/25 - [고기팸] - 살치살 부위 특징 및 가격, 맛있게 굽는법

2019/03/05 - [고기팸] - 와규뜻 , 와규효능 , 호주산 일본산 와규 차이점

2017/10/26 - [고기팸] - 이유식 소고기 부위 및 가격정보 알려드려요~

2017/10/16 - [고기팸] - 토시살 부위와 특징 알고드세요!

2017/10/15 - [고기팸] - 우삼겹 차돌박이 부위와 차이 알고드세요!

2017/08/30 - [고기팸] - 소고기 장조림 부위 홍두깨살과 양지 차이점은?

2017/08/29 - [고기팸] - 척아이롤 부위 및 요리법 알고드세요~

2018/02/24 - [고기팸] - 정육점 창업 비용 및 수익률 알아볼까요!